107. SNS Marketing 참고사항

SNS 마케팅을 위해서는 너무나 고려해야할 것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첫번째는 마케팅의 목적입니다.
다른 기업들이 하니까 우리도 해야한다는 식의 접근은 성공적인 마케팅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마치 목적지도 없이 여행을 하는 것과 같을 것 같습니다. 내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어디서 내려야 하는지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을 해야하는지에 아무 것도 결정을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No.1 소셜미디어인 Facebook을 통해서 SNS마케팅을 진행할 거야의 식이 아닌, Facebook을 왜 이용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목적성이 분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소셜미디어는 어찌보면 소비자와의 접점을 형성하기 위한 툴에 불과합니다. 어떤 툴을 언제 어떻게 이용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사전에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에게 주어지는 정보의 형태에 따라서 다양한 미디어 접근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세번째는 확장에 대한 고려입니다.
물론 Facebook, Twitter와 같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소셜미디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지역의 특색에 맞게 자리를 잡고 있는 소셜미디어들도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은 기업의 일방적인 목소리를 전달을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와의 소통이 필요한 마케팅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활동이 활발한 지역 소셜미디어에 대한 활용도 그만큼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 시장의 특성에 대해서도 잘 파악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국내의 경우는 포탈 중심으로 온라인 시장이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개별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은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해외의 경우에는 Vertical Media가 해당 영역에서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개별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소셜마케팅을 위해서는 개별 소셜미디어간의 연동이라는 부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네번째는 SEO, SMO, Influencer를 고려한 Seeding과 Distribution을 고려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 중에서 가장 폭넓은 부분을 차지하는 Blog 컨텐츠는 검색엔진을 통해서 노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세계의 수억개의 블로그 포스트 중의 하나인 우리의 포스트가 사용자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의 검색 알고리즘을 고려한 포스트의 작성이 필요하며, 검색엔진의 검색소스에 대한 적극적인 Seeding이 필요합니다. SMO는 앞서 이야기 한 지역별 주요 소셜미디어 및 소셜컨텐츠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전략입니다. 지역별로 주로 활용이 되는 소셜미디어는 상이하며, 그 내용도 지역에 따라 다르게 형성이 됩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사용자 모니터링을 통해서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Influencer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100명의 소셜미디어 사용자 중에서 스스로 컨텐츠를 생성하는 사람은 한두명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그 한두명의 컨텐츠를 퍼나르는 케리어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Influencer를 통한 소셜마케팅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두서 없이 이런 저런 생각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말로 표현하지 못한 내용들도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기업이 소비자에게 한 약속을 반드시 지킴으로써, 소셜네트워크 상에서 신뢰를 쌓고 그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성공적인 소셜마케팅을 위한 지름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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